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유치원 교사의 교직문화인식, 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특성과 그 관계를분석하여 그들이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통합유치원 교사들에게는 그들의 공유되는 교직문화인식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며, 교수효능감을높이고 직무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특수교육, 특히 통합유치원 교육의 효율성을높임은 물론 향후 통합유치원 교육의 정책 결정에 기여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나아가 통합유치원의 교육적 효과를 제고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연구 설문지의 분석된 결과에 의하면 첫째, 통합유치원의 교사의 교직문화인식 수준은 미혼교사보다기혼교사가 긍정적이며 국공립 유치원의 교사가 사립유치원교사보다 긍정적이다. 그리고6~10년의 교육경력의 교사가 교직문화인식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둘째, 통합유치원의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미혼교사보다 기혼교사가 높으며 국공립 유치원의 교사가 사립유치원교사보다 더 높다. 그리고 6~10년의 교육경력의 교사가 교수효능감은 더 높으며 중소도시의 근무하는 통합유치원 교사가 광역시 및 읍면지역의 교사에 비해 더 높다. 셋째, 통합유치원의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대학원졸업의 교사가 더 높으며 국공립 유치원의 교사가 사립유치원교사보다 더 높다. 넷째, 통합유치원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직문화인식이더 긍정적이며 직무만족도도 높았으며 통합유치원 교사의 교직문화인식은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