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3 - 1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8명의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먼저 부모님들이 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아동에 한하여 대상을 선정하였으며 1주일에 1회 80분으로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향상프로그램은 자기ㆍ타인의 언어적ㆍ비언어적 정서인식과 표현, 감정이입, 자기ㆍ타인의 정서조절, 융통성 있는 계획세우기, 창조적 사고, 주의집중의 전환, 동기화를 목표로 하고 이에 맞는 과제를 개별, 짝별, 조별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사전보다 향상된 점수를 보였으며, 긍정적인 감정인식과 표현, 감정의 공유와 조절력을 통하여 원만한 활동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성에서는 협동, 자기주장, 공감, 자기조절에서 사전보다 높아진 점수를 보였으며, 과제를 함께 의논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