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1 - 1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 특수학급 현장체험학습의 실태를 분석하여 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제고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 특수학급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특수학급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계획, 실시, 평가의 단계로 구분하여 실태를 조사 한 후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결과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현장학습 운영 실태가 특수학교 수준만큼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았고, 현장체험학습의 운영방식 역시 특수학급이라는 독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특수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장체험학습과 내용 및 방법 등이 거의 비슷하였다. 그리고 현장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살릴 수 있는 사후 학습 관리나 부모에게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사전ㆍ사후 안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가정과 연계한 학습으로까지 교육적 활동이 연결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특수학급에서의 현장체험학습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현장체험학습이 가능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인프라 구축, 교통편 및 안전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지원책 마련, 학부모와의 상호 협력 등이 이루어져야함을 활성화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