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87 - 11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다. 하나는 직접교수를 활용한 수식제 덧셈ㆍ뺄셈지도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없는 두 자리수 이하의 수식제 덧셈ㆍ뺄셈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수 이하의 수식제 덧셈ㆍ뺄셈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고자하는 것이다. 본 연구대상은 발달장애아동 3명으로 생활연령이 8-9세이고, 지능지수는 58-62사이에 있는 아동을 목적표집 하였다.본 연구의 중재프로그램인 직접교수를 활용한 수식제 덧셈ㆍ뺄셈지도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가 직접교수의 특징인 내용 조직 방식과 교사의 수업진행 방식을 기초로 7차 교육과정 수학과 내용을 일부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다. 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사후검사-유지검사를 하였으며, 이 검사 결과를 점수화 하여 비교분석하였다.연구결과 3명의 발달장애아동 모두 직접교수를 활용한 수식제 덧셈ㆍ뺄셈지도 프로그램이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없는 두 자리수 이하의 덧셈ㆍ뺄셈과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수 이하의 덧셈ㆍ뺄셈문제해결에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