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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5 - 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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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ACUM 기법을 이용하여 심리ㆍ행동적응지도사의 직무를 규명하기 위해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중요 책무(duty)와 작업(task)들로 구성된 직무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심리ㆍ행동적응지도 분야의 6명의 SME와 3명의 교육훈련전문가로 구성된 DACUM 위원회를 구성, DACUM 워크숍을 개최하여 직무분석을 시행한 후, 현재 심리ㆍ행동적응지도사(구, 행동치료사) 자격을 취득하고, 관련 시설 및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176명의 응답자들로부터 회수된 설문지를 토대로 직무모형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난이도, 빈도 등에 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로부터 심리ㆍ행동적응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5개의 책무(내담자관리, 진단ㆍ평가, 행동지원, 개별화교육, 종결ㆍ사례관리), 25개 작업에 대한 요구수준을 확인하였고, 개별 작업에 대한 교육필요도 우선순위 결과를 나무구조도로 나타내어 반드시 교육훈련이 필요한 21개 핵심작업들을 직무모형에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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