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21 - 5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자폐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C시에 소재한 K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유아 중 의사의 진단과 소견서를 통해 자폐 장애유아로 판정된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자폐 장애유아의 지시 따르기와 자발성, 집중성, 자발적 모방, 지시에 의한 모방, 그리고 계획성의 행동, 집단 적응, 그리고 부모, 형제자매, 다른 어른들, 다른 아이들과의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자폐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자폐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중재전략으로 널리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자폐 장애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