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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7 - 1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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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불사조와 양탄자』(The Phoenix and the Carpet)에 나타난 환상공간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서사적 효과로서의 유머코드를 분석해 본다. 또한 『불사조와 양탄자』의 환상공간에 의해 어린이의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분석하여 어린이 환상문학으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해 보도록 한다. 이 작품은전통 동화에서 구현되는 환상공간과는 달리 현실과 환상의 공간을 각각 구별하여환상적 현상이 현실세계에 침입하는 형태를 지니고 있다. 『불사조와 양탄자』의 환상공간은 현실원칙을 위반하는 환상적 현상이 침입하여 현실세계를 혼란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불완전한 마법에 의해 발생하는 상황의유머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발생하는 유머에는 일련의 규칙이 존재하는데 현실세계에 발생하는 환상적 현상으로서의 마법은 불완전하지만 논리적이어야 하며,논리적인 마법에 예상치 못한 결과가 도출되어야만 한다. 『불사조와 양탄자』는 현실원칙과 환상적 사이의 긴장감과 균형감을 통해 환상공간에 의한 유머코드를 생성시킨다. 『불사조와 양탄자』의 환상공간은 어린이 문학에 나타나는 어린이의 이미지도낭만주의 영향 아래에서 순수함을 지닌 이상화 된 존재가 아닌 실제적이며 능동적인 존재로 그려낸다. 자신들이 원하는 소원을 마법물에게 지시하고 말하는 행위,불완전한 마법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닥친 곤경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은무지한 존재가 아닌 지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마법물에 의한 수동적인존재가 아닌 능동적인 존재로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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