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5 - 1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학교(급) 고등부 전환교육 실행에 대한 교사의 배경변인(교직경력, 소속학교, 전환교육관련 수업 및 연수 경험)별 인식수준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전국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100명과 특수학교 고등부 교사 10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전환교육 실행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인식수준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부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수준은 보통 이상의 ‘높음’ 수준이고,수행도 인식수준은 ‘보통’ 이상 수준으로 수행도가 중요도에 비해 낮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중요도 인식수준에서 교직경력이 20년 이상으로 높은 교사의 중요도가 가장 낮고그 외의 경력 교사의 중요도는 비슷하다. 또한 소속 학교가 일반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중요도가 특수학교 고등부 교사의 중요도보다 높고 전환교육 관련 수업 및 연수경험이 있는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인식수준이 높다. 셋째,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행도 인식수준에서는 교직경력이 수행도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고, 소속 학교에 따른 수행도는 일반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가 특수학교 고등부 교사보다 높다. 또한 전환교육관련 수업 및 연수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인식수준이 높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