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5 - 3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서장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설계와 수업실행의 모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전국의 정서장애학교 교사 173명을 대상으로 수업설계와 관련된 12문항과 수업실행에 관련된 1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구성하였다. 정서장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설계와 수업실행의 관계 모형을 산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정서장애학교 교사의 수업설계 구성은 수업설계 방법, 수업설계 모듈로 구분되어 있으며, 수업실행 구성은 수업실행 방법과 수업실행 과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정서장애학교 교사의 수업설계는 수업설계 방법과 수업설계 모듈이 함께 구동되는 구조로 형성되어 있으나, 수업실행에서는 수업실행 방법과 수업실행 과정의 관련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정서장애학교 교사의 수업은 수업실행 과정이 우선되는 구조이며, 수업설계 방법, 수업설계 모듈, 수업실행 방법 등과 같은 요인은 필요에 따라서 적용하는 모형으로 실행된다. 이 연구에서는 또한 정서장애학교 교사의 수업구조의 차별성이 나타나는 원인변인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