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7 - 32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화기 주요 신문 매체에 수록된 소설 광고의 목록을 정리하고, 각 광고에 담긴 다양한 정보들을 통해 이 시기 서포상들의 소설 출판과 상품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개화기 소설 광고는 대체로 책제목, 저자이름, 표제, 발행 및 발매소, 가격, 분량표기 등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의 내용 및 성격에 따라 각기 다른 광고 문안을 수록하고 있었다. 소설 광고가 포함하는 이러한 정보들은 소설이라는 문학적 글쓰기 양식을 화폐와 교환이 가능한 하나의 상품으로 변환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소설 광고 문안에는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호출된 소설을 출판·유통시킨다는 공적인 사명과 이를 상품으로 제작·판매하여 이윤을 얻어야하는 상업적 입장이 복잡하게 얽혀 있었다. 개화기 소설 광고는 급박한 시대적 조류 속에서 새롭게 호출된 소설이라는 문학적 글쓰기 양식이 근대적 출판·인쇄 기술을 바탕으로 성립된 자본주의적 유통 질서 속에서 맥락화 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