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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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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사시집(麗史詩集)』은 한국 여성시사에서 기념비적인 시집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깊이 있게 다뤄지지 않았다. 본고는 홍윤숙의 첫 시집 『여사시집』을 미시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문학사적 위상과 의의를 재조명한다. 이 시집에는 독특한 장소 정체성이 나타난다. 실향민으로서의 정체성도 나타나지만‘지금-여기’에 대한 장소애도 나타난다. 실향민 정체성과 연결된 ‘방황하는 주체’는‘지금-여기’를 향유하면서 무장소적 영역을 장소화한다. 시적 주체는 고향의 소유-회복을 추구하는 대신, ‘지금-여기’를 향유하는 것이다. ‘방황하는 주체’는 장소를 소유하지 않고 향유하는 존재라는 점에서 존재적 실존의 한 양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홍윤숙은 존재적 실존 의식을 사랑의 상상력, 나무의 이미지, 가족의 이미지 등을통해 다양한 양상으로 형상화한다. 그는 존재적 실존의 조건으로 “인내”를 제시한다. 인내를 통해 존재적 실존에 도달하게 되고, 존재적 실존은 곧 인내하는 주체와 동일시 된다. 인내는 수단이자 목적인 것이다. “수목”의 이미지로 대변되는 인내하는 주체가 보여주는 존재의 향유는 ‘지금-여기’를 중시하는 상상력으로 전개된다. 시적 주체는 ‘지금-여기’를 향유하면서도, 일상에 함몰되는 것은 거부하며 일상으로부터의 탈주를 추구한다. 일상의 영역에서 시간은 끊임없이 죽어 패각화된다. 시적 주체는일상의 공허를 인식하고 그로부터 탈주하고자 하는 ‘결단’의 자세를 보인다. ‘결단하는주체’는 무의미하게 허비되는 시간과 투쟁하며 일상의 외부로 탈주와 모험을 지향한다. ‘인내하는 주체’가 ‘지금-여기’의 삶을 중시한다면, ‘결단하는 주체’는 일상에의 함몰을 경계하는 데에 무게를 둔다. 『여사시집』의 존재적 실존에 대한 상상력은 ‘지금-여기’의 향유를 중시하면서도, 다른 차원에서는 ‘지금-여기’가 무기력하고 무감각한 ‘일상’으로 전락하는 것을 경계하는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이다. 『여사시집』은 김남조의 『목숨』과 더불어 전후 여성시사에 생성된 두 개의 최고봉이다. 김남조의 『목숨』이 단기간에 집필된 만큼 단조로운 색채를 보여주는 반면, 홍윤숙의 시집에는 다채로운 시편들이 수록되어 있다. 『목숨』이 영적이고 감상적인 면이 강하다면, 『여사시집』은 상대적으로 지적인 색채가 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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