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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 지중해지역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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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는 대륙과 대륙을 이어주는 물류통로이며 막대한 통행료 수입과 상당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자금출처이다(최재선, 2006). 19세기 중엽 수에즈 운하의 개통은 당시 등장한 증기선과 유럽 열강들의 제국주의를 바탕으로 국제 해상운송의 성장을 도왔으며 이를 시작으로 경제 성장이 이루어졌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에즈 운하의 개통을 위해 운하 회사가 설립된 1958년부터 운하가 국유화됨으로써 이집트가 근대국가로 변모된 1956년까지 해외자본 유입 및 인구성장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내용들과 지역경제 성장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수에즈 운하는 프랑스인 페르디낭 드 레셉스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운하 건설을 위해 설립된 수에즈 운하 회사가 운하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진행하였다. 공사가 시작되기 전 운하 회사가 먼저 설립되었는데, 회사의 설립에 따른 자금이 부족하여 외국의 자본을 도입하였다. 초기에는 프랑스와 이집트 정부가 주식을 나누어 매입하고 경영을 하였으나, 이후 이집트 정부의 재정 상태가 악화됨에 따라 이집트가 보유한 주식은 영국에서 인수하게 된다. 이렇게 됨으로써 운하 회사는 이집트에 있지만 실 소유는 프랑스와 영국이 맡는 이중적 구조로 바뀌었으나 운하 통행량이 증가함에 따른 회사의 성장은 수에즈 운하 지역의 경제 성장의 밑바탕이 되었다. 운하의 공사가 시작되기 전 영국의 철로 개통으로 인해 수에즈 지역은 운송경로로 자리 잡고 있었으나 운하의 공사가 시작됨에 따라 노동인구가 증가하고 거주자가 늘어나 도시가 커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운하를 통과하는 선박이 늘어남에 따라 운하에 종사하는 인구도 늘어났으며 운하를 통한 수익 창출은 운하 회사규모를 넓혀 종사자의 수도 증가하게 되었다. 인구가 늘어난다는 것은 지역경제 수요가 늘어남을 의미하며 수요의 증가는 곧, 공급에도 증가를 가져와 여러 일자리가 늘어나게 되어 궁극적으로 경제가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수에즈 운하의 개통에 따른 인구 증가는 지역경제 성장에 밑거름이 된 것이다. 본 연구는 수에즈 운하와 관련한 기존 연구들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수에즈 운하의 개통과 지역경제 성장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운하 회사와 운하를 통한 경제성장의 요인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할 수 있다. 국유화 이전까지운하의 건설 및 이용에 따른 운하 주변지역의 성장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기존연구와는 다른 접근으로 운하를 살펴보았으나 자료의 부족으로 명시적인 지표를 많이 제시하지 못하고 추론을 통해 논지를 전개한 점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향후에는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운하의 개통 및 개통 이후의 과정을 통해 이집트의 대외교역 비중의 변화 및 GDP 성장률을 살펴보아 운하 주변지역이 아닌 이집트 전체의 경제 성장과 운하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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