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 지중해지역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표는 영어교육에서 듣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며 받아 쓰기가 비 영어전공학생에게 영어교육을 하는 데 효과적인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비 영어전공학생들은 아랍어, 불어, 이태리어, 포르투갈어, 스페 인어 및 동양어 전공들이었다. 이 학생들의 입학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비 영어전공학생들은 영어전공학생들보다 토익점수가 상당히 낮았다. 전체 실험인구 120명의 학생들은 영어전공학생들(상위)과 비 영어전공 학생들(하위, 중위)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이 학생들은 두 집단 (통제그룹 과 실험그룹)으로 나누어졌다. 실험집단은 토익시험 테이프에서 들리는 영 어소리를 우선 한글로 받아 적고 나중에 영어문장으로 옮겼다. 통제집단 은 영어소리를 한글로 받아 적지 않고 직접 영어로 받아 적었다. 하위 및 중위 학생들이 한글로 받아 적었을 때 통계적으로 중요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상위 학생들에게는 통계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찾을 수가 없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많은 학자들과 연구자들의 견해, 즉 듣기가 언어습득 에 중요하고 또한 받아적기가 듣기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떠받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