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9 - 2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과목이 비판적 사고 능력이라는 교양 교육의 목적에 적합하게 설계, 운영, 평가되고 있는가를 전북대학교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적절하고 유용한 평가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 교양 교과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글쓰기’ 과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과정 중심주의 평가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는 ‘협력적인 글쓰기 과정과 평가’로 조별 수업에 협력학습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는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자료의 타당성과 정확성을 점검하고 자신의 논지를 명확하게 하여 글쓰기 능력을 향상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협력학습에 대한 평가는 토론 이후 개별 글쓰기로 진행하여 학습자의 ‘성장 과정’을 반영한다. 다음으로는 ‘포트폴리오 평가’이다. 포트폴리오에는 ‘자기 성찰적 에세이’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초고나 실패한 글을 함께 제출하여 성장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삼는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점수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과제점수와 같은 교수자의 재량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점수 비율이 높게 책정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평가 방법은 비판적 사고의 확대라는 교육 목표를 가진 대학 ‘글쓰기’의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