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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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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논총 한국학논총 제34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83 - 61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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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천은 입송구법시 천태교학자 가운데 山家派의 南屛梵臻과 廣智尙賢, 慈雲遵式系와 긴밀하게 교류하였는데, 南屛系 慈辯從諫에게 受法하였다. 山家派 三家 가운데 廣智尙賢의 문도와도 교류하였고 尙賢의 법손이 明智中立이며 中立의 제자가 慧照法隣이다. 또한 의천은 遵式系 元淨과도 교류하였다. 元淨은 遵式系로 정토신앙을 강조하였고, 從諫은 知禮系로 禪的 실천을 강조하였다. 송대 천태교학자의 논쟁사를 중심으로 의천이 『敎藏總錄』에 수록한 천태교학자의 저술과 志磐의 『佛祖統紀』 「山家教典志」의 그것과 비교한 결과, 『敎藏總錄』에 知禮 이후 천태교학서를 수록하였는데 모두 19명 109부 282권에 이른다. 『藏總錄』에 이른바 산외파, 후산외파의 자료가 수록되었다고 하여 의천이 산외파의 사상에 주목한 근거자료로 제시되었지만, 실제 의천은 관련 자료를 가능한 수록하였고, 이는 志磐의 『佛祖統紀』「山家教典志」에도 수록되었던 바, 의천의 사상경향을 산외파에 두는 것은 곤란하다. 특히, 山家․山外의 구분은 후대의 계파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의천 입송구법 당시 계파인식에 대한 그의 이해는 재검토되어야 한다. 의천의 天台敎觀은 敎相門과 觀門으로 구분되며, 圓明한 止觀은 의천의 天台觀門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의천은 空에 집착하거나 아울러 경서에 빠지지 말라고 하였다. 그의 止觀은 語黙이 自在하기 때문에, 經文을 탐구하여 敎理를 나타내고 깨닫는 것이다. 의천의 天台敎觀 즉, 敎相門에 대하여는 會三歸一의 ‘圓妙한 一法’을, 觀門으로는 三觀이 천태종의 瓔珞이 된다. 이들의 경전적 근거는 法華經, 智度論 등이지만 부처로부터 직접 전승받은 金口親承, 기타 佛經 등에서 天台敎觀의 주요 근거를 찾았다. 의천의 天台敎觀은 고려초 천태종이 개립되지는 않았지만 학적 전통을 남긴 諦觀의 󰡔천태사교의󰡕교학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澄觀의 華嚴經疏에서 천태종 개창의 근거와 화엄종과의 상통 근거를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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