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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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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대동문화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9 - 25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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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함경도에서, ‘공회당 겸 극장’을 표방한 동명극장, 공락관, 원산관 등이설립되었다. ‘공회당 겸 극장’의 표방은 공중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상설공간이자 그 점유권이 조선사회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소요 자금은 상업자본가들로부터 나왔지만, 적어도 초창기에 그들은 그 자본에 대한 특권적인 지위를 주장하지 않았다. 비록 식민체제 하에서 부를 축적했지만, 그 일정부분을 조선사회를 위해 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도덕경제의 논리가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전통적인 도덕률과 자본주의사회의 기부문화가 접점을 이루면서 지역사회의 상호의존적인 공유의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으며, 여기에 당시 함경도 사회운동의 근저를 이루었던 사회주의의 반향도 한 배경이었다. 이 논리는 조선사회라는 상징투쟁의 장을 확보하기 위해 응당 해야 하는 도덕적 강제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리하여 이 극장들은 각 지역민들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강연회․집회 등이 개최되는 공론의 場으로서 지역문화의 근거지이자 여론과 의제를 선도하는 공간이 되었다. 극장의 이러한 복합적 기능은, 매스미디어의 발전이 충분치 않았던 시대에 극장이 이를 대체할 만한 중요한 미디어였음을 말해준다. 요컨대 이 극장들은 조선사회의대안적 공공영역으로서, 일본 제국 안에 위치하면서도 비동일화를 꾀하는 문화기획의 산물이었던 것이다. 물론 세 극장 모두가 조선민간자본에 의해 설립되었다고 할지라도 각 지역의 지정학적 위치, 도시의 정치적․문화적 토양, 극장 소유와 경영주체의 성격 등에 따라 그 공공성의 반경에 있어서는 다소간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는 각각의 극장과 식민권력의 길항 관계에 따른 결과이기도 했다. 그런 점에서 민간자본이 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견인해내는 시스템과 네트워크 구축 여하는 극장들 간의 차이를 결정짓는 중요한 조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당국의 사상통제가 일정한 효과를 거두면서 이 극장들에도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그 역사적 추이는 ‘공회당 겸 극장’이 ‘극장’으로 축소되는 과정이자, ‘公’의 점유권이 일제로 옮겨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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