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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대동문화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69 - 29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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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 고전문학 분야에 등장하는 중국의 역사 인물 가운데 宋代 무장인‘岳飛’에 주목하여, 조선 전기에 악비 관련 고사와 인물 형상이 여러 문헌을 통해수용․형성되는 과정을 탐색하였다. 또 이렇게 형성된 악비 고사와 인물 형상이壬․丙 兩亂期에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악비 형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확산을 거듭해 갔는지 등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악비 관련 고사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이른 시기의 문헌 자료는 󰡔宋史󰡕 「岳飛傳」이다. 「악비전」에서는 武將으로서 악비에 대한 역사적 사실 기록에 충실하면서, 문무를 겸비한 면모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뛰어난 신하의 능력을 알아보지 못한 군주의 무능을 비판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世宗代 간행된 󰡔三綱行實圖󰡕에서는 악비가 「忠臣」편 항목의 일원으로 선택됨으로써 자연스레 충신으로 규정되고 있다. 그가 보여준 충효의 실질은 장수로서 외적에 맞서 싸우면서 국토를 회복하고 국치를 설욕하고자 孤軍奮鬪한 것인데, 이러한면모에 주목하면서 악비를 儒家의 가치를 내재하고 체현한 충신의 형상으로 격상시키고 있다. 宣祖代 간행된 󰡔會纂宋岳鄂武穆王精忠錄󰡕은 이전 시기까지 악비에 관한 문헌들을 총 망라하여 악비의 인물 형상을 확정하였다. 이 책은 악비의 圖像, 악비에 대한역사 관계 기록, 악비의 저술, 고금 인물들의 악비에 대한 稱評 및 관련 시문 등을총괄하고 있어서 악비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집대성한 문헌이다. 이러한 문헌이 중국과 조선에서 동시에 간행되고 유포됨으로써 악비는 문무겸전과 충효의 실천을 아우르고, 나아가 흠잡을 데 없이 온전한 不朽의 충신 형상으로 확정되기에 이르렀다. 역사적으로 볼 때, 악비 관련 고사는 漢族과 이민족 사이의 대결 과정을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의 경우도 임․병 양란은 주변 이민족들과의 대결 양상을 띠고 있었기 때문에 국가적 위기에 잘 대응했던 선례로써 악비가 주목되게 되었다. 이에 악비 관련 고사와 인물 형상은, 전란 직전에는 군사적 방비 강화의 논리적근거로, 전란 과정에서는 군대의 편제와 훈련의 방법의 典範으로, 전란 후에는 講和반대의 명분과 논리로, 나아가 전란 과정에서 활약한 무장들을 칭송하고 襃獎하는준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기에 이른다. 한편, 악비 관련 주요 문헌인 󰡔삼강행실도󰡕와 󰡔정충록󰡕은 이후에도 계속 간행되고 유포되었다. 󰡔삼강행실도󰡕는 한문과 諺解가 합기된 형태로 여러 차례 간행과 頒賜가 이루어졌으며, 󰡔정충록󰡕은 宣祖, 肅宗, 英祖 때 모두 3차례나 간행되었는데,숙종과 영조의 경우에는 책의 서두에 직접 御製序文을 쓰기도 하였다. 이렇듯 󰡔삼강행실도󰡕와 󰡔정충록󰡕의 지속적인 간행과 반사로 인해 악비에 대한 不朽의 충신 형상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선 전기에 수용․형성된 악비 관련 고사와 인물 형상이 하나의 문학적 토양으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17세기 이후에 시조, 소설 등의 갈래에서 작품의 창작과 향유의 측면에서 영향을 끼치게 되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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