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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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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9 - 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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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나단조 미사」를 통해 바흐의 스틸레 안티코 양식을 탐구하려는 목적으로 구상되었다. 스틸레 안티코가 이 작품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논의하기 위해 「나단조 미사」에 포함된 두 번째 '키리에', '크레도', 그리고 '콘피티어'를 분석하였고 이 악장들의 분석을 통해 스틸레 안티코의 정의를 시도하였다. 특별히 스틸레 안티코의 정의를 위해 이 글은 바흐의 기보가 르네상스 정량기호체계에 부분적으로 바탕을 두고 있음을 지적하며 바흐의 기보와 스틸레 안티코 양식과의 연관관계를 작품분석과 당대 문헌을 통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스틸레 안티코는 음악양식이며, 작곡방식이고 또한 과거음악전통에 대한 작곡가의 태도반영임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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