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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 - 47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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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3·1절 기념 노래인 《삼일운동의 노래》, 《삼일절가》, 《삼일절 노래》를 탄생 배경, 노랫말 분석, 음악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1946년 3·1절 기념식에서 사용된 《삼일운동의 노래》와 《삼일절가》를 처음으로 소개하고 분석했다는 것에 본고의 의의가 있다. Ⅱ장에서는 세 노래의 탄생 배경을 당시의 사료를 바탕으로 소개하였다. 자유신문사에서 선정한 《삼일운동의 노래》는 1946년 3월 1일 덕수궁에서 서울의 여학교 학생들이 합창으로 불러 관중들의 커다란 호응을 받았다. 《삼일절가》는 1946년 3월 1일 서울운동장에서 개최된 기념식에서 불린 것으로 추정하나 방증 자료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삼일절 노래》는 일부 “1946년에 나왔다”고 한 것과 달리, 정부에서 1949년에 공개 모집해서 1950년에 3·1절 기념 노래로 제정한 것이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Ⅲ장에서는 세 노래의 노랫말이 지닌 특징을 언급하였다. 《삼일운동의 노래》, 《삼일절가》, 《삼일절 노래》의 작사는 각각 당대 유명 인사였던 월탄 박종화, 안서 김억, 위당 정인보가 하였다. 그들의 면면을 언급하는 한편, 노랫말에 사용한 어휘와 주제, 수사 기법 등을 통해 《삼일운동의 노래》에서 《삼일절가》로 오면서 서사보다 서정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밝혔다. Ⅳ장에서는 1950년 국가주도로 《삼일절 노래》가 3·1절 기념곡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의 상황을, 《삼일운동의 노래》, 《삼일절가》에 대한 음악분석과 이에 대한 신문 기사 정보를 통해 새롭게 조망해 보았다. 이 노래들은 3·1운동의 정신을 다양한 방식으로 전유하며 노래하고 있다. 각 노래들은 민족의 결연한 의지와 자유에의 선언, 그것이 한마음, 한뜻으로 기리어지기를, 그리고 길이 빛내어 지기를 음악의 다양한 방식에 담아 선포하고 있다. 다가오는 2019년 3·1운동 백주년을 앞두고 《삼일운동의 노래》와 《삼일절가》도 함께 불리고 기억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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