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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동연구소 중동연구 중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5 - 1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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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매매거래에 가라르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거래는 허용되지 않으며 혹시 체결이 진행되었더라도 그 거래는 더 이상유효하지는 않는다. 앞에서 제시한 가라르 요소를 포함한 매매거래의 종류들은 초기 이슬람 시대에 또는 그 이전 시대부터 시장에서 진행되었던것들이다. 현대적인 시각이나 관점에서는 다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있을 수 있다. 이슬람은 무슬림들 사이에 진행되는 거래 방식들을 허용되는 거래와금지된(무효) 거래와 부적절한 거래 그리고 혐오스런 거래 등으로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런 세부적인 규정은 무슬림들이 실 생활에서 저지를 수 있는 거래상의 실수를 최소화 시켜주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틀림없다. 따라서 이슬람의 거래에 관한 교리는 다른 종교에서는 볼 수 없는 생활 밀착형 교리라고 할 수 있다. 이슬람의 생활 밀착형 교리가 이슬람 공동체 내의 시장질서 유지를 위해서 규정하고 있는 매매거래의 핵심을 보면 첫째는 거래 당사자들 간에공정해야 한다. 둘째는 가격이나 상품에 대해서 어떤 의혹도 없어야 한다. 셋째는 당사자들 간의 거래는 서로가 만족하는 상황에서 합의를 통해진행되어야 한다. 이슬람에서 금지하는 가라르 거래는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핵심에 모두 위배된다. 불확실성을 담고 있는 거래에서 구매인은 가격이나 물품에대한 의혹을 갖게 된다. 이런 거래에서 공정성을 기대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거래 당사자들이 모두 만족스럽지 못할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위에서 제시된 금지된 가라르의 개념은 마치 오늘날 우리 금융권에서 너무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금융파생상품과 같다. 시장 경제의 질서 확립을 위한 거창한 정부정책보다 아래로부터 시작되는, 기본에 충실한 이슬람 경제의 가라르 거래 금지와 같은 풀뿌리 경제원리가 보다 더 효율적일 수도 있다. 해마다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있는 이슬람 금융 산업은 이런 건전한 거래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금지된 거래 항목들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건전한 거래 문화가 저변에 뿌리내리고 확대될수록 이슬람 금융 산업의 미래는 탄탄대로가 될것이다. 현대의 삶은 가라르 금지 원칙이 만들어졌던 과거에 비해 체계적이고논리적인 학문의 발달로 인해 매일 변모하고 있다. 금융상품거래 전에 시행하는 타당성 조사라든지 오퍼레이션 리서치라든지 아니면 통계와 회계분석 등과 같이 기본적인 변화가 매일 새롭게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변화들로 인한 가라르 그리고 그와 함께 수반되는 위험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슬람에서 규정하고 있는 고전적인 가라르의 개념을 이해하지 않고서 현대적인 개념과 시각만으로는 요구되는새로운 정의를 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많이 부족한 본 논문이 가라르에 대한 새로운 정의 정립을 위해 고전적 가라르 개념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 끝으로 제한적인 소재를 바탕으로한 본 연구의 부족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앞으로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소재를 활용한 훌륭한 연구들이 등장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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