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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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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테드 강연의 언어사용적 특성을 명사화 어휘 빈도 분석을 통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최근 높은 접근성, 주제의 다양성, 자료의 실제성이라는 장점으로 테드 강연은 영어교육자와 학습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TED 강연 자료의 언어적 속성에 대한 이해가 더해질 때 영어교육 현장에서 효율적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중점은 다양한 레지스터에서 정보 밀도, 객관성, 주제, 화자의 입장을 표현하는 명사화의 빈도에 있다. 명사화 어휘 빈도는 담화분석에서 레지스터의 형식성을 나타낼 수 있는 하나의 척도로 사용된다. 160개의 테드 강연에 나타난 명사화 빈도를 조사한 결과, TED 강연은 BNC와 COCA의 구어데이터와 강연 자료인 MICASE에 비해 명사화 된 단어가 더 자주 사용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에 대한 가능한 첫 번째 해석은 명사화 단어의 빈도 사용과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TED 강연이 학술적 구어 데이터에 좀더 가까운 특징을 보인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TED 강연자는 명확한 메시지를 표현하는 전략으로 학술레지스터에서와 유사한 기능으로 명사화 단어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TED 강연이 명사화의 언어적 기능과 관련하여 영어 프레젠테이션 방법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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