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9 - 1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국의 전문대학 영어학습자들의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적연구이며, 전문대학 영어학습자들의 언어전략과 학습인지 양식에 대한 영어능력수준에 따른 집단별 분석결과상의 차이를 보여주고 영어수업선호도를 조사하여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하였다. 우선 첫번째로 영어능력수준에 따른 집단별 영어학습 전략에 대한 조사에서, 영어능력수준 따른 각 집단은 보상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영어능력 상위집단의 경우 그렇지 못한 집단들보다, 상위인지전략 및 정의적전략 사용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장독립적, 장의존적 학습인지양식에 따른각 집단별 차이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모든 집단에서 수업상의 ‘흥미부여’를 영어학습에서 중요시한다는 결과, 또, ‘말하기를 잘하고 싶다’는 결과, 또,미디어활용수업 선호와 원어청취등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각수준별 학습자들을 보다 성공적인 학습자들로 이끌기 위해 교수자의 학습자들의언어전략에 대한 파악의 중요성을 논의하며 또한 이러한 학습자들의 수준에 따른선호도를 반영한 언어전략을 지도하는 효과적인 교수방안으로의 개선 필요성을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