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녹색성장 개념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고학년용 초등실과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한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제 7차 및 2007 교육과정의 실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추출한 녹색성장교육 내용을 토대로 환경, 생활, 기술, 경제영역에서 영역당 두 개의 학습 주제를 프로그램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은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동질통제집단 전·후 검사설계를 통하여 16차시에 걸쳐 수업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 7차 및 2007 실과 교육과정에서 추출한 녹색성장 관련 내용을 재구성하여 녹색성장 개념을 기반으로 한 초등실과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녹색성장 개념을 기반으로 한 초등실과 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은 초등학생의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이 높은 학생일수록 녹색성장에 대한 태도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동안 학생들은 녹색성장 전반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러한 관심이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실천 의지와 행동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녹색성장 개념을 기반으로 한 초등실과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과 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써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차후 초등학교의 녹색성장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이와 관련된 보다 심층적인 연구 및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