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1 - 10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4차 교육과정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계절의 변화 단원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사용 지도서 분석은 교육과정에 따른 특징을 비교하기 위하여 분석기준에 따라 그 체제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도서의 체제는 제4차 교육과정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까지 공통적으로 제시된 내용은 단원의 개관, 학습계열, 단원 학습목표, 단원의 지도계획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도서의 차시내용은 학습목표, 준비물, 학습내용 및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의 개관, 수업 동기유발, 참고사항 등이었으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차시의 구성의도, 동영상 자료 활용, 주요개념과 후속차시, 보조자료, 과학이야기 등이 첨가되었다. 단원 및 차시 학습목표는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안다’ 에서 ‘할 수 있다’ 와 같은 행동 동사로 진술되었다. 교수- 학습 방법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다양한 수업모형과 교수-학습방법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 지도상의 유의점, 자료실, 참고사항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고 풍부한 정보가 제공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