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특성을 능력에 따른 성별 차이 측면에서 비교했다. 이를 위해 총 151명의 6학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과학 관련 태도 측면에서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과학 지식의 경우 전체 집단과 상위 20% 이내 집단에서 모두 뚜렷한 성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과학 탐구 능력의 경우에도 전체 집단과 상위 20% 이내 집단에서 모두 유의미한 성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과학 관련 태도의 경우 과학 지식이나 탐구 능력과는 달리 뚜렷한 성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들은 여학생들보다 과학과 관련하여 더 긍정적 태도를 보였고 여성의 과학 능력을 무시하는 경향이 컸다. 본 연구 결과, 초등학교 수준에서 과학 지식이나 과학 탐구 문항에서의 성 차이는 거의 사라졌지만 과학 관련 태도에서의 성 차이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임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