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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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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 - 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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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민성에 관련된 선행연구물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민성의 핵심 요소로 합리성, 실천성, 도덕성을 추출하였다. 전통적 시민성과 디지털 시민성의 구성 요소는 다르지 않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의 특성으로 인해구성 요소의 활성화 정도에서 차이를 드러낸다. 전통적 시민성은 책임과 사회적 규범에 기반 한도덕성에 중심을 두는 경향을 갖는다. 전통적인 아날로그 사회에서의 정보 접근의 한계와 물리적공간에서 생활인으로서의 시민 참여의 제한 때문에 합리성과 실천성은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양상이 드러난다. 당위론적 시민성의 관점에서는 합리성, 실천성, 도덕성이 균형을 이루어야하지만, 사회적 요구와 지향점 그리고 아날로그 사회의 현실적 한계로 인해 전통적 시민성은 합리성과실천성의 활성화 정도가 약화되고, 상대적으로 도덕성이 활성화되는 경향을 갖는다. 한편, 디지털미디어의 발달에 기인한 새로운 시대는 시민들이 전통적 사회에서의 권력관계와 책임에 기인하는 사회적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이는 다원성과 공동체 구성원 사이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창조적인 대안을 산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그러나 도덕성 측면에서, 개인 정신의 파괴, 무책임, 인권 침해, 사회적 혼란이라는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다. 결국 디지털 시민성은 합리성과 실천성이 활성화되고, 도덕성은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성격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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