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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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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15 - 33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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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들에게서 가증 흔히 나타나는 두뇌 장애 중 하나이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초미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ADHD 아동들이 주로 보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은 집행기능의 결함 때문이며 이 결함은 전두엽의 전전두 영역처럼 두뇌가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최근 뇌과학적 연구의 발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아직 초기단계이긴 하지만 ADHD의 진단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많이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에 초점을 둔 뇌과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고 앞으로 연구를 위한 시사점과 과제는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첫째, ADHD의개념 및 정의, 출현율, 특성을 간략하게 살펴보았고, 둘째, 뇌영상 촬영 기법의 유형들(예: CT, MRI, fMRI)을 알아보았으며, 셋째, 신경심리학적 연구를 포함하여 뇌과학적 연구들을 고찰한후,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시사점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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