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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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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1 - 3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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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구미 각국은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교사들의 교직 전문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이의 실현을 위해서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2000 년대에 들어와서 일본 역시 교직의 고도 전문직화를 위한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5년 10월중앙교육심의회는 교원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미국에서 발전하여 온 제도인 ‘교원면허갱신제도’와‘교직대학원제도’의 도입을 제언하였다. 또한 이에 기초하여 2006년 7월에 실천적인 지도력을 구비하고 새로운 학교 만들기에 조력할 수 있는 신입 교원의 양성, 지역이나 학교에 있어서 확실한 지도 이론과 뛰어난 실천력․응용력을 구비한 중핵적 중견요원으로서 학교의 리더 양성, 다양한 사회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교직을 지향하는 경우 지향 가능한 양성기관의 창설을 상정하였다. 이러한개혁 방안에 따라 2006년에 교원면허갱신제를 도입하고, 2008년에 교직대학원을 창설하여 운영한결과 사례 연구 등의 문제해결적 교수법의 도입, 학교․교육위원회와의 협력․연계의 강화, 실천적역량의 향상을 향한 커리큘럼, 이론과 실천의 통합․순환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해결해야 할과제도 많다. 이에 따라 중앙교육심의회는 2012년 8월의 답신에서 ‘교원양성의 석사 차원화’, ‘교원면허 제도의 개혁’, ‘교육위원회․학교와 대학의 연계․협동 강화’ 등의 발전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개혁이 우리의 교원양성 정책에 주는 시사점은 크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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