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 - 3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신체상과 우울의 관계를 검증하고 신체상과 우울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3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12명으로부터 수집된 신체상, 우울, 자아존중감 자료를 구조방정식과 Sobel test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신체상이 우울에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초등학생의 신체상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신체상이 낮은 학생은 우울감이 높지만, 신체상이 낮아도 자존감이 높은 학생은 우울감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신의 신체상에 한창 예민해지는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신체상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 속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서 건강한 학생발달을 위한 바른 신체상 정립의 필요성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이미 형성된 신체상 만족도의 부정적 영향을 중재하여 우울수준을 낮출 수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