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9 - 22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를 분석하고, 그 양상 및 경향성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예비교사 3, 4학년 249명과 현직 초등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SPSS를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의 학년에 따라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의 과학수업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과학과 심화전공이 비과학과 전공에 비해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 모두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현직교사의 경력에 따라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의 과학학습과 과학수업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고 교수실제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데, 경력 0-5년 미만 교사들이 교수실제 점수가 낮아 저경력 교사가 과학과 수업실행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을 보였다. 셋째, 예비, 현직교사 모두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 사이에 높은 상관이 있었으며,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수준이 높은 그룹에서는 예비교사의 교수실제가, 신념이 낮은 그룹에서는 현직교사의 교수실제가 보다 높은 경향성을 보였다. 또한 신념수준에 따른 그룹간의 교수실제의 차가 예비교사보다 현직교사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