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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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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신학과 선교 제4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11 - 34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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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기 종교와 관련된 콘스탄티누스의 생애에서 우리는 학문적분야에서 부정과 긍정 양측의 몇 이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들면 두 명의 학자, 니이버와 부르크하르트는 황제 콘스탄티누스의신앙이 미신에 기초하고 있어서 조금도 역사적이지 않다는 주장인데,그것은 확실히 부정적인 시각이다. 그러나 유명한 모세임(Mosheim)을따라 현대 연구가인 디모테 바네스는 그 주장에 동의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매우 중요한 견해를, 즉 황제 콘스탄티누스의 역할은 기독교 발전에지대한 공을 세웠다고 본다. 특히 그는 교회사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가이샤리아 에우세비오스의 원본을 깊이 연구했다. 논자도 또한 이 해석을 조심스레 따르면서 이 논문에서 기독교의공적인 인정과 로마를 콘스탄티노플로 330년에 이동한 것과 기독교 역사를 위해 교회 문제를 조절한(니카이야 회의) 경우들은결코 사소한 일이 아니었으며, 황제의 업적이 어떠하다는 것을 밝히려 시도했다. 특히 가이샤리아의 에우세비오스는 우리에게 황제콘스탄티누스에 관해서 두 권의 책, LC 와 VC를 남겨 주었다. 이텍스트에 주목하면서 논자는 기독교에 대한 그의 긍정적인 이해력에대해 황제 콘스탄티누스의 생애에서 부정적인 면들을 비판하면서밝히려 노력했다. 이 점에서 논자는 콘스탄티누스의 생애를 기록으로 남기려 했던 에우세비오스의 견해, 즉 다른 저자들이 조금도부끄러워하지 않고 네로 같은 악인의 생애를 기록했던 자세와 비교할때 에우세비오스 자신이 정당하다고 한 설명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로 논자는 예일 대학의 역사학자였던 케네스 라투렛의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그의 견해대로, 기독교 역사에서 그의 존재없이는 기독교가 세계적 종교가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이하나님의 동역자라는 의식이 분명했고, 로마 제국 내에서 기독교를위해 그가 구상하는 좋은 전략들을 사실상 완성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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