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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5 - 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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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 교과과정과 대구․경북지역 박물관을 연계한 문화 교육 활동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에게 적용해보고 아동의 사고력(비판적 사고력, 확산적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의 학생들로 총 71명이었으며, 한반은 실험집단 35명,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 36명이었다. 본 연구는 교과과정과 박물관 연계 문화교육활동 개발, 검사자 훈련 및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교과과정과 박물관을 연계한 문화교육활동이 아동의 사고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었다. 특히 비판적 사고력 중 편견탐지능력과 종합능력을, 확산적 사고력 중 유창성과 독창성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여러 제한점이 있으나 박물관 전시물과 교과과정과 연계한 교육 활동을 개발, 적용해봄으로써 새로운 박물관 교육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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