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9 - 13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1세기 시대적 변화에 따른 학교 현장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감성지능을 고찰함과 더불어 미국과 한국의 교사들의 감성 능력을 측정, 비교, 분석하여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전의 연구는 감성지능과 개인 간의 관련 변인들을 밝혀내는데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이런 경향을 벗어나 교사 측면을 강조하여 새로운 감성 연구의 방향 전환을 꾀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미국의 교사 52명과 한국의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Bar-On의 EQ-I 도구를 활용하여 두 집단 간의 상관도와 하위요인별 차이 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국 교사들의 감성능력이 한국의 교사들보다 15-20점정도 모든 영역에서 우위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의 교육시스템과 한국적 문화 성향의 영향으로 인한 결과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정책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으며 교사 양성에 있어서도 인지적 능력과 함께 감성적 요인을 중시하여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는 노력이 절실히 요청된다. 또한 한국형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도 시급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