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3 - 11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예방적 수업관리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분석을 통해 체육교수효율성 제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4명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질적사례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심층면담과 서술적 조사, 수업관찰과 문서수집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부호화. 범주화, 주제화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다각도 접근법, 전문가 협의, 동료간의 협의, 상세한 진술 등에 의하여 제고되었고, 연구의 윤리성을 높이는데 노력하였다. 분석결과, 예방적 수업관리에는 수업규칙, 준비⋅정리운동, 시설⋅용구, 수업대형, 과제제시와 시범, 팀조직, 이동과 대기, 교수신호, 복장, 학습자 안전등 총 10개의 하위범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