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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신학과 선교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4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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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상아탑의 학문과 목회현장 사이의 괴리 현상이심각한 오늘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목회학석사과정(Master of Divinity)을 중심으로 한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논하고,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살펴본 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은 (1) 우선적으로 오늘의 교회들이 세상에 복음의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는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또한 (2) 신학생들이 목회할 대상과 환경이현재와 많이 다를 것이라는 사회문화적 인식, (3) 지나치게 학문화된신학교육의 문제점, (4) 지역교회들의 성장과 부흥을 위한 신학교육이부재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성경, 교회의* 본 논문은 2015년도 서울신학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214 신학과 선교 제47집성찰, 개인의 경험, 세상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이 네 가지요소들은 실천신학의 관점에 의해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될 때 온전해질수 있다. 특히 이론과 실천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사고방식이 신학교육에 절실하게 요구된다. 또한 신학교육은 단지 이론만을 배우는 과정이아니라 신앙성숙을 경험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신학교육이 목회 안에서 학습해 나가는 과정(learning-in-ministry)이 되는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신학교육은 신학생들이 탁월한목회리더십을 형성할 수 있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현장을 중시하는 과목들이 신학 커리큘럼에 전진 배치되고 다양한 목회훈련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과목들은 문화적 변화가반영된 것들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위에서 제시된 신학교육과정의 기본원리들을바탕으로 목회학석사 학위과정을 위해 몇 가지 실제적인 제언을 하였다. 그것은 (1) 커리큘럼의 연차별 구분, (2) 통합적, 전인적 영성훈련을위한 전원 생활관 입소, (3) 첫 학기에 은사발견, 진로상담, 학습디자인실시, (4) 세분화된 사역전공 시스템, (5) 개인의 신앙성숙과 관련된기초과목들 개발, (6) 새로운 필요에 따른 실천적 과목개발 장려, (7) 간학문적인(interdisciplinary)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과목들, (8) 교학협력 차원에서 인턴십(internship) 프로그램의 개발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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