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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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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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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33 - 2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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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실과 전자 제품 만들기 단원의 교수․학습을 위해 문성환(2011)에의해 2011년도에 개발된 UCR(User Created Robot) 전자키트를 다인수 교실 환경에 효과적으로적용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 개발에 있다. UCR 전자키트를 활용한 실과 전자수업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교수․학습 절차와 전략을 설계하고 플래시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DIE 모형을 바탕으로 제작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과정을 거쳐 UCR 전자키트 교육 콘텐츠를개발하였다. 둘째, 전자 부품 조립 과정은 2D를 기반으로, 로봇 부품 조립 과정은 3D를 기반으로하여 조립에 필요한 부품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사용자가 직접 조립한 후 결과를 확인할수 있도록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UCR 전자키트 교육 콘텐츠를 실과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교사는 실과 수업을 좀 더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학생은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어 UCR 전자키트활용 실과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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