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69 - 2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재성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나라에서도 다르지 않아 최근 음악을 포함한 예술영역의 영재교육을 위해서도 다양한 교육적 시도들이 진행 되고 있다. 음악영재성의 발현은 음악적 영역 특화성을 전제로 하는 단계적이며 위계적인 발달 양상을 띰과 동시에 모든 영재성에서 발견되는 도약적 발전과 창의적 독창성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음악재능 및 그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교육적이며 경험적인 요인들을 반영하여 음악영재성의 체계적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통합적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시된 모형은 영재성의 발달적 완성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구성의 문제를 조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단계 모형과 차별화 교육과정 구성 모형을 제시 하였다. 제시된 교육과정모형은 교육적 목적과 조건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음악영재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개념적 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