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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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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5 - 11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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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텍스트 수용을 소통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독자의 시적 화자 이해는 필요조건이다. 본고에서는 초등 학습자의 시적 화자 이해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적 화자 교육의 방향성을제시하였다. 먼저 초등학교에서 시적 화자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초등 고학년 학습자의 시적 화자 이해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정량적 및 정성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시적 화자의 유형에 따라 4편의 시 텍스트를 선정하여 학습자들에게 1·2차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적 화자를 잘이해하고 있는 학습자와 함께 ‘상징적 표상’ 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고학년 학습자들은 현상적 화자에 대한 이해 수준이 내포적 화자에 대한 이해 수준보다 높았다. 시적 화자에 대한 이해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은 ‘나’나 ‘내’라는 표지를 통해 시적 화자를 쉽게 찾고 시적 화자가 처한 상황이나 정서를 이해하였으며, 표지가 불명확한 경우 시적 화자의 모습을 적절하게 구성하는 양상을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시적 화자 교육의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초등 수준에서는현상적 화자에 대한 교육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시적 화자에 대한 오개념을 해결하기위해 시적 화자의 개념을 지도해야 한다. 셋째, ‘상징적 표상법’은 시적 화자를 지도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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