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미 구조도 작성을 활용한 다시 말하기 전략이 초등학교 읽기학습장애 위험아동의독해력과 회상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두 개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4학년에재학 중인 읽기학습장애 위험아동을 각 학교에서 10명씩 선정하여 학교단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의미 구조도 작성을 활용한 다시 말하기 전략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국어 지도서의 지도안에 따른 교수ㆍ학습방법을 적용하였다. 중재기간은 8주였으며, 회기 당 40분으로 하여 주 2회씩 총 16회기가 진행되었다. 중재결과, 의미 구조도 작성을 활용한 다시 말하기 전략은 국어 지도서의 지도안에 따른 교수ㆍ학습방법 보다 읽기학습장애 위험아동의 독해력과 회상력을 유의하게 더 향상을 시켰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