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1 - 7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매우 절박하고도 시급하게 대처해야 할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학교폭력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학교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서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새로이 할 것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에 대처하고 그러한 문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권공동체로서의 학교 운영이 필요함을 지적하면서 이를 위해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강화와 교사들의 인권교육적 전문성 및 지도역량 증진에 힘쓸 것을 제안하였다. 이 때 학교에서의 인권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제대로 된 인권교육의 실행, 인권교육적 자질과 역량을 갖춘 교사의 확보, 학교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 그 자체의 인권친화적 변화, 그리고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학교의 운영 등이 통합적으로 추구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인권교육적 전문성과 역량을 지닌 교사 확보와 관련해서는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예비교사들에 대한 인권교육 지도능력 배양, 교사 양성대학에서의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운영, 그리고 현직교사들에 대한 인권교육적 역량과 자질 증진 등이 추구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