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영어 읽기․쓰기 학습에 접목시킬 수 있는 수준별․단계별 쓰기 활동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고, 자기주도적 학습자 입장에서는 왜 특정 활동을 선호하여 선택하는지 그 이유를 분석해보고,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읽기․쓰기 활동에 대한 소감은 어떠한지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해, 서울 소재 S 초등학교의 5, 6학년 15명의 영어부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40분 수업으로 구성되는 9주간의 ‘자기주도적 영어 읽기․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참여자들의 활동지 예시와 함께 수준별․단계별 쓰기 활동을 소개하였고, 또한활동지 분석을 통해, 활동별 학생들이 선택한 횟수 및 비율을 산정하여 학생들은 어떤 수준별․단계별 쓰기 활동에 대한 선호도를 보였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참여 학생들은 쓰기 활동지를선택할 때 재미의 요소와 본인의 수준, 특정 학습 목표 달성을 고려하였다. 더불어 인터뷰 자료분석을 통해 자기주도적 읽기․쓰기 활동에 대한 장점과 어려운 점 혹은 도움이 필요한 점들을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언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쓰기를 강조하며, 특히 스스로 영어 책을 읽는 자기주도적 읽기 활동에 수준별․단계별 자기주도적 쓰기 활동이 연계될 때, 쓰기 활동은 영어 학습에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쓰기 활동을 연계시킨 자기주도적 영어 학습은 현재 초등영어교육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영어 노출량 부족 및 학급 내 학생들의 영어 수준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