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 - 6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년도에 개정된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는 국제어(global language)로서의 영어의 성격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발음 교육의 측면에서는 영어 원어민 수준의 정확성보다는 학습자 자신의발음을 상대방에 무난히 이해시킬 수 있는 정도, 즉, 이해도(intelligibility)의 상승을 목표로 하고있다. 또한 발음 교육에 관한 최근 문헌(Jenkins, 2000; Rogerson-Revell, 2011, Walker, 2010)을살펴보면 영어 발음의 이해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본 논문은 Jenkins(2000)의 국제어로서의영어 발음의 핵심 요소(LFC: Lingua Franca Core)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초등영어 교육 환경에적합한 요소를 추출하여 발음 교육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자음에서는/l/과 /r/의 구별, /p/와 /f/의 구별, 자음군의 발음, 모음에서는 /i:/와 /i/의 구별, /u:/와/u/의 구별, 강세에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2, 3음절 단어의 강세 연습, 억양에서는 성조 음절이우리나라의 초등영어 교육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지도되어야 할 발음의 요소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