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5 - 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강조되는 우리 교육현장에서 기존의 주입식 예방교육 및 프로그램의 대안으로 2012년 서울시 교육청이 주관하여 서울시내 중학교들을 찾아가며 실행된 학교폭력예방 교육연극 TIE(Theatre in Education) 프로젝트의 배경과 실행 및 성과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우리 교육현장에서 소외되어있는 예술교육, 특히 연극을 활용한 공연형 참여연극 프로그램인 TIE가 지닌 참여적이고 학생 주도적 특성이 학교폭력이라는 지극히 복잡하고 민감한 사회적 이슈를 접근함에 있어 방관자 및 동조자들을 학교폭력의 방어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인식 제고에 어떠한 성과와 가능성을 제시하였는가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TIE 전문단체인 교육연극연구소 PRAXIS의 <눈을 감은 사람? 눈을 뜬 사람!>의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실행 내용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교육연극 TIE 프로그램의 초등 고학년 적용 사례 점검을 통해, 초등교육 현장에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적이고 참여적인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절실하고, 급속히 저연령화 되어가는 현실에서 선제적 예방교육이 중요하며, 초등학생들의 정서적 공감능력 향상 및 교사들의 학생지도 효과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런 측면을 고려할 때, 학교폭력예방 TIE가 초등교육에 시사하는 의미와 효과에 대한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