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폭력과 왕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의 일각에서 어린이 철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일고 있다. 지식중심, 교사중심, 경쟁중심의 교육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그를 극복하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어린이 철학교육을 고려하는 것이다. 어린이 철학교육은 학생들이 공동체적 사고 속에서 자신은 물론 인간과 세상과 삶에 대해 성찰하면서 그에 대한 합당한 이해와 판단을 가지도록 돕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사들이 어린이 철학교육을 실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구체적 실행에 필요한 안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 철학교육의 접근법으로서 철학적 탐구공동체가 밟아야 할 구체적인 절차를 모형으로 만들어 보았다. 이 모형은 립맨의 탐구공동체 절차를 기본적인 틀로 하여 비판적 구성주의 모형과 듀이의 탐구 패턴, 윌슨의 개념분석 모형을 기초로 구안되었다. 특히 이 모형은 가장 핵심적이라 할 수 있는 토론 단계에서의 탐구구조를 <구성-비판-재구성>으로 구조화하고 세부 모형을 탐구의 유형에 따라 개념탐구와 문제해결탐구로 나누어 설정해 보았다. 하나의 가설로서의 이 모형이 실행과 검증을 통해 비판되고 보완되면서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실행하고자 하는 학교나 교사들에게 하나의 안내지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