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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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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1 - 18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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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교 여자 신입생의 체지방률에 따른 신체구성 비율, 기초대사량, 체력의 차이를 알아보는 데 있다. [방법] 연구의 대상자는 S 교육대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건강한 여자 대학생 353명으로 구성되었다. 체성분 분석기를 이용하여 체지방률을 측정한 후, 18% 미만은 저체중군(12명), 18%부터 28% 미만은 표준체중군(231명), 28%부터 33% 미만은 과체중군(93명), 33% 이상은 비만군(17명)으로 분류 하였다. 신체구성 검사를 통하여 얻은 체지방률에 따른 각 신체구성 성분, 기초대사량, 그리고 체력(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의 그룹 간 측정변인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그룹 간 차이가 나타날 경우 사후검증으로 Scheffe 방법을 이용하였다. [결과] 첫째, 체지방률이높을수록 신체구성 성분 비율이 낮게 나타난 항목은 근육량 비율, 체수분량 비율, 단백질량 비율, 무기질량 비율이며, 체지방률이 높을수록 신체구성 성분 비율이 높게 나타난 항목은 복부지방률이었다. 둘째, 체지방률이 높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체지방률이 높을수록 순발력과 평형성이 낮게 나타났으나,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항목에서는 체지방률에 따라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신체구성 성분은 절대값으로 비교하기 보다는 체지방률과 같이 체중에 따른 상대값의 비율로 환산하여 비율을 조사하는 것이 더 정확한 비교가 될 수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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