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9 - 1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교과교육의 하나인 초등 국어과 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였다. 국어과에서 인성교육을 지도해야 한다는 당위적 주장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국어과 특성을 고려한 인성 지도의 유형과 인성 지도 절차의 마련이 필요하다. 인성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도덕적 성향으로 범교과적 인성 덕목은 존중, 배려, 정의, 책임, 신뢰성, 시민성 등과 같은 덕목으로 구분되고 있었다.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국어과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국어과에만 특수한 인성 덕목으로만 제한하지 말고 범교과적 인성 덕목을 국어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따라 국어과 인성 지도의 유형을 학습목표 제시형, 국어자료 전제형, 이해와 표현 과정 수반형, 국어과 모둠 학습 활용형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국어과에서 인성 지도의 절차를 수업 준비 단계, 실행 단계, 평가 및 점검 단계로 구분 한 후, 각 단계에서 유의할 사항을 제시하였고, 이를 점검할 수 있도록 인성 지도 수업 설계 점검표를 개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