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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9 - 2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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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기행문 텍스트의 맥락 특성과 형식 특성을 명료화하고 지도 요소를 추출하는 데목적이 있다. 여행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는 현 시대의 패러다임 속에서 기행문은 학습자의일상생활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텍스트이며 그 교육적 가치는 분명하다. 그러나 학습자는기행문을 일기, 견학기록문, 답사기 등의 텍스트 갈래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행문 텍스트가 소통되는 맥락, 형식적 특성과 같은 교육 내용이 명확하게 밝혀지지않은 데에서 비롯된다. 기행문 텍스트만의 갈래 지식을 명료화하는 것은 학습자가 기행문다운 기행문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기행문 텍스트가 특정 텍스트 갈래로서 지니는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실제 기행문 자료를분석하여 기행문 텍스트의 맥락 특성과 형식 특성을 명시화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기행문은여행 경험을 전제로 하여 정서 표현의 주목적과 함께 정보 전달의 부목적을 갖는 데 비하여견학기록문은 정보 전달, 답사기는 정보 전달의 주목적과 정서 표현의 부목적을 수행한다는점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기행문은 참여자의 나이, 지위, 학력에 제한이 없어 주로 학생이 대상이 되는 견학기록문, 독자에 비해 필자가 높은 지위를 부여 받는 답사기와 비교하여한정성이 낮은 텍스트임이 밝혀졌다. 다음으로 기행문 텍스트의 형식을 규명하였는데 기행문텍스트의 형식으로 가능한 것과 제외되어야 하는 형식을 구분하였다. 선택적으로 가능한 형식으로는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대표적 기행문 형식과 일기 형식, 편지 형식을 제시하였다. 반면 시 형식과 안내문 형식은 제외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이와 같은 논의는 실제적인자료를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기행문의 특성을 정교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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