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9 - 1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과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과 학습 경험이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3~6학년 354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장래 희망직업과 장래 희망 직업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을 살펴보고, 성별, 과학기술분야 진로 희망 여부별 과학과 수학 교과 선호도 및 선호 혹은 비선호 이유, 학교에서 과학과 수학을 배우는 이유,과학의 중요도 인식 정도, 정규 시간 외 과학-수학 관련 학습활동 참여 여부와 그 이유에 대해응답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개인 특성 변인(남녀, 학년)과 과학, 수학교과 선호도, 정규 시간 외 과학, 수학 학습활동 참여도, 과학 중요도 인식 정도가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과학 교과 선호도와 정규 시간 외과학 학습활동 참여도, 그리고 남학생일수록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 선택에 있어 이른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초등학교에서 이미 남녀 간 과학-수학 흥미도 및 학습 참여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이 확인되었고, 과학기술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 과학-수학 흥미도와 학습 참여도에 차이가 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학-수학 교과 흥미도와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 여부에 따라 학습 참여 빈도의 차이와 함께 참여 이유가 내적 동기인지 외적 동기인지가 확연히 구분되었다. 따라서 아동들의 과학과 수학 교과학습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 3, 4학년부터 과학과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 과학과 수학의 유용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이 필요하며, 향후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과학과 수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제고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