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1 - 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국악연수가무엇인지 그들의 의견을 조사 분석하여, 보다 현실적으로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부산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21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 도구는 총 6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설문으로, 그 내용은 국악교육 및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국악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이전에 국악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실제 수업지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교사들에게 국악연수가 실제로 수업을 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었다. 이밖에도 ‘2007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국악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해서는 단소 지도, 장단 지도, 한국 춤 등의 영역을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바람직한 국악연수의 내용 구성은 국악교육론에 대한 것을 가장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러 제한점이 있으나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효과적인 국악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운영된다면, 앞으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국악교육은 보다 질적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