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63 - 2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영어 의사소통 학습을 위한 다양한 의사소통 요소들을 포함한 상황 기반 다차원적 교수요목 개발에 목적을 두었다. 요구 분석, 교육과정 분석, 선호 주제 조사의 결과로서 16개의 주제와 연관된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들이 선택되었다. 각각의 상황은 어휘 목록뿐만 아니라 국가교육과정으로부터 상황 기반 요소들, 문법적 요소들, 의사소통 기능들을 포함하였다. 교수요목 샘플 파일러팅과 다섯 명의 교육전문가의 평가 이후, 교수요목은 수정되고 개선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수요목 설계의 과정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교수요목의 형태는 의사소통 요소들을 실제적으로 보여주며 다차원적이다. (2) 모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제시하는 것은 교수요목 적용의 가능성을 증가시켰다. (3)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계된 상황들로 구성된 교수요목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모형과 상황 기반 교수요목 적용을 위한 활동들에 대한 더 많은 조사들이 이루어질 것이 기대된다.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습 동기를 증가시키기 위한 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